효과적인 연습법

연습법(3983)(6612)_blackgus

실력있는 아마추어와 보증된 프로 피아니스트를 단번에 구별할 수 있는 비결이 있다면, 그 중 하나는 곡을 외워 연주할 때 프로에게서 느껴지는 자신감이다.

요즘에야 피아니스트들이 악보 없이 연주하는 일이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알고보면 19세기에 와서 시작된 얼마 안되는 관습이다. 특히 클라라 슈만과 플란츠 리스트가 등장하면서 이런 암보 연주가 피아니스트 사이에 이슈가 되었다. 1890년대만 하더라도 빅토리아 왕조때의 탁월한 피아니스트 아라벨라 고다르(Arabella Goddard)가 암보연주를 했다는 이유로 비난받았을 정도였다. 조지 버나드 쇼가 <타임스>에서 그녀의 연주에 대해 혹평을 했던 것. 이유는 연주회 동안 고다르의 암기에실수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었다.

곡을 외운다고 연주의 질까지 향상되는 건 아니고 또 많은 연주자들이 악보를 보면서 훌륭하게 연주하기도 하지만, 암보 연주를 함으로써 그 곡을 더 철저하게 알 수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이유 하나만으로도 암보 연주는 피아니스트들에게 필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설령 연주회 때 악보를 펴놓고 연주한다 하더라도 말이다.

<암기의 네가지 유형>

암기를 발달시켜야 하는 근육이라고 생각해 보자. 알다시피 더 많이 사용하고 연습할수록, 그 힘을 더 키울 수 있다. 암기를 위해서는 네가지 유형의 메커니즘을 익힐 필요가 있다. 바로 청각적 암기, 시각적암기, 분석적 암기, 손가락 암기이다. 청각적 암기나 손가락 암기는 한 작품을 연습하면서 자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소극적인’ 암기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시각적 암기나 분석적 암기는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요구한다.

-청각적 암기

들으면서 곡을 익히는 청각적 암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용한 방법이다. 일단 익숙해지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연주를 머릿속에서 ‘연주’ 할 수 있게 되고, 또 해석적인 면도 발달할 수 있다. 연주하기에 앞서 머릿속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면’, 더욱이 양손 연주뿐만 아니라 한 손씩 연주하는 것도 떠올릴 수 있다면, 직접 연주할 때야 무슨 걱정이 있을까. 그 곡은 연주자 손 안에 있게 된다. 다성 음악의 경우에도 각 성부를 따로 기억해 내 노래할 수 있다면, 그 곡을 이끌어가는데 탁월한 감각을 보이게 될 것이다.

* 연습방법 : 매일 10분 정도를 계획해 보자. 먼저 반 마디 정도를 한 묶음으로 묶어 천천히, 각 손을 따로 연습한다(각 손을 따로 외우는건 든든한 보험을 드는 것과도 같다). 각 부분을 조용히 차분하게 연주하고, 그 다음에는 눈을 감고 연주했던 부분을 머릿속으로 떠올려본다. 첫날에는 반 마디까지 나가고, 둘째 날에는 한 마디 전체, 그 다음 날엔 두마디, 네 마디 프레이즈, 두 줄, 반 페이지, 그리고 그 주의 마지막 날에는 전체 페이지까지 나가는 식으로 연습한다.

-시각적 암기

시각적 암기란 악보에 보이는 형태를 외우는 유형으로, 세세한 요소들이 많은 텍스처의 음악을 공부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다.

* 연습방법 : 시각적 암기에 특히 강한 면모를 보이는 사람이 있긴 하지만, 누구나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시킬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부분을 인지하는 데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그 다음 악보를 엎고 머릿속에 그 부분을 ‘그려보아야’ 한다. 이대 중요한 점은 인내를 갖고 조금씩 차분히 생각해 내야 한다는 것이다.

-분석적 암기

분석적 암기에서는 악보를 분석해 그 안에 나타난 화성, 스케일 패턴, 프레이즈 구조, 모티브, 음정, 대위법적 장치 등을 따로따로 살펴보는 과정이 포함된다. 한 패시지나 프레이즈에서 구조를 이루는 중요한 음만을 외우는게 핵심이다.

* 연습 방법 : 어떤 작품의 화성적 구조를 외울 때는, 우선 반음계적인 패턴이나 비화성음은 제외하고 기본적인 ‘화성 뼈대’ 만 남겨둔다. 그 다음에는 이 ‘화성 뼈대’ 를 하나의 덩어리로 묶어, 외워서 연주한다. 이런 식으로 기본적인 구조 음들만 연주하면 전체 프레이즈를 빨리 기억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설득력 있게 해석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청각적, 시각적 암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작은 부분으로 시작해 점점 긴 섹션으로 붙여나가도록 한다.

-손가락 암기

손가락 암기란 수많은 반복을 통해 우리의 근육 자체가 움직임을 ‘기억하게’ 되는 유형이다. 무용가들이 복잡한 안무를 외우거나 운동 선수들이 특정한 움직임을 기억하는 것과 같은 유형인 셈. 이 암기는 청각적 암기와 함께, 곡을 외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물론 청각적 암기와 마찬가지로 한 마디씩 또는 한 프레이즈씩 체계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 연습방법 : 음 각각에 전부 손가락 번호를 적어놓는 건 당연히 불필요한 일이겠지만, 쇤베르크의 <세 개의 피아노 작품, Op11> 처럼 꽤 까다로운 곡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