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ian Ferras

■ 크리스티앙 페라스,Christian Ferras (June 17,1933 – September 14,1982)

프랑스 태생의 바이올리니스트.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의 명연이라고 할 수 있는 음반을 꼽자면 오이스트라흐-클렘페러의 연주를 빼놓을 수 없겠고,레오니드 코간과 지네트 느뵈의 연주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크리스티앙 페라스의 연주 역시 명연으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을 정도의 매우 훌륭한 연주이다.

크리스티앙 페라스는 20세기 중,후반기에 이름을 떨쳤던 프랑스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였다.

어릴 적부터 신동소리를 들었던 많은 예술가들처럼 그 역시 비범한 재능을 가졌고 13세에 데뷔무대를 가졌다.

또한 페라스는 어릴 적부터 인복이 참 많은 사람이었다.

20세기 전반기를 빛낸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실내악 연주의 대가였던 에네스쿠를 사사하였고,훗날 카라얀을 만나게 된다.

카라얀은 페라스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여 그와 여러 곡의 협주곡을 연주하였다.

피아니스트 바이젠베르그,페라스,무터 등이 카라얀이 키워준 연주자들이다.

크리스티앙 페라스(Christian Ferras)는 1933년 6월 17일 벨기에의 국경에서 가까운 프랑스 노르현(縣)의 르 투케(Le Touquet)에서 태어났다.

6세때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10세에 니스 콩쿠르에서 우승하였다.

남프랑스의 니스 음악원을 졸업하고 파리 음악원에 진학,그곳에서 르네 베네뎃티와 조세프 칼베를 사사했다.

1946년 바이올린 부분 1위로 파리 음악원을 졸업하였으며,그 무렵 에네스코를 사사하였다.

같은 해 베토벤 협주곡을 연주하여 파리 데뷔를 하였다.

1949년 롱-티보 국제콩쿠르에서 1위없는 제2위에 입상하면서 유럽 악단에 데뷔했다.

1950-60년대에는 눈에 띠게 활발한 활동으로 카라한의 베를린 필을 비롯하여 세계의 대표적인 오케스트라와 공연하였다.

특히 협주곡 분야에서 호평을 받았고 프랑스 근대 작품 중 실내악과 소품 연주에도 매우 뛰어났다.

페라스는 프랑스악파의 특징인 우아하고 유연한 특색을 가지고 있으면서 종래 프랑스식 연주의 약점이던 취약성 같은 것은 전혀 없다.

시대의 변쳔에 따라 엘리건트한 것만을 내세우던 프랑스악파의 바이올린 기교도 차츰 변하였기 때문이다.

페라스는 프랑스의 작품뿐만 아니라 바흐,베토벤,브람스 등 독일작품도 잘하였으며 스트라빈스키,베르크 등 현대곡도 잘하였다.

프랑스 출신 바이올리니스트로서는 드물 만큼 레파토리가 광범하였다.
그가 남긴 레코드로는 카라얀 지휘,베를린 필하모니 관현악단 콤비로 낸 협주곡 시리즈가 우선 손꼽힐 만하다.

시벨리우스의<바이올린 협주곡>,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 등이 가장 인기가 좋았던 레코드들이다.

그밖에 피아니스트 바르비제와 협연한 포레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제2번>,역시 바르비제와 협연한 프랑크의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기욤 르쾨의 <바이올린 소나타 G장조> 결합반 등이 협주곡에서보다 훨씬 깔끔하게 그의 특질을 잘 살린 수연(秀演)이다.

크리스티앙 페라스는 건강상의 이유로 1975년 은퇴선언후,1982년에 몇차례 공연을 더 가졌지만,우울증으로 시달리다가 끝내 1982년9월14일 자살하고 말았다.

어린 나이에 카라얀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크고 작은 무대에 서게 되면서,그에게 찾아온 기회란 것이 남들이 몇년을 공들여 연습해도 주어지기 힘든 것이었지만,내성적인 성격의 그는 잦은 공연 때문에 가족과 늘 떨어져 있어야 하는 상황을 견디기 힘들어했다고 한다.
늘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고독감은 결국 그를 우울증에 빠지게 했고,알콜 중독자로 짧은 연주 생애를 마감하게 된다.
그의 바이올린 소리는 마치 이안보스트리지가 내는 고음처럼 맑고 깨끗하면서도 기품이 있고 고급스러운데가 있다.
그가 남긴 브람스 바협,차이코프스키 바협은 혈기 왕성한 20대의 한 젊은이가 연주한 것이라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단정하다.

페라스는 생애 2대의 스트라디를 사용하였다.
_ 1728년산  Antonio Stradivari(1644-1737) “Milanollo”
_ 1721년산  Antonio Stradivari(1644-1737) “Präsident”
스트라디 1728년산 “Milanollo”는 1967년부터 페라스가 사용했으며,이후 1990년부터 바이올리니스트 아모얄(Pierre Amoyal 1949-   )이 사용하고 있다.

■ 앨범

1.Berg, Stravinsky – Violin Concertos / Ansermet, Ferras, Et Al

Suisse Romande Orchestra,
Ernest Ansermet, Conductor,
Christian Ferras, Violin

2.Brahms – Violin Concerto Op.77 / Karajan, Ferras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Herbert von Karajan, Conductor,
Christian Ferras, Violin

3.Beethoven –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61 / Karajan, Ferras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Herbert von Karajan, Conductor,
Christian Ferras, Violin

4.Lekeu – Violin Sonata in G major,Franck – Violin Sonata in A major
Christian Ferras, Violin,
Pierre Barbizet, Piano

5.Christian Ferras & Pierre Barbizet / Brahms, Bartok, Delvincourt, Paganini

Christian Ferras, Violin,
Pierre Barbizet, Piano

<크리스티앙 페라스(Christian Ferras, 대단히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을 자랑했던 프랑스 출신의 명 바이올리니스트로 자신의 능력을 극복하지 못했던 유약한 성격과 소심함으로 자살한 비운의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Christian Ferras avec Pianist, Pierre Barbizet, en 1965>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