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o Gulli

프랑코 굴리,Franco Gulli(1926-2001)

이탈리아의 바이올리니스트.

70년대 활동하였던 이태리 출신 바이올리니스트로 파가니니의 권위자하면 먼저 살바토레 아카르도를 꼽을 것이다.

사실 아카르도의 바이올린 실력도 대단하지만 그에겐 메이져 레이블에서 녹음할 수 있는 행운이 컸다. 반면 동시대에 활동하였던 프랑코 굴리(Franco Gulli)는 그의 실력에 비해 이러한 기회가 별로 많지 않았다.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의 연주를 듣고 평가를 한다면 절대 프랑코 굴리의 연주가 아카르도의 연주에 뒤쳐지지 않는다.

프랑코 굴리(Franco Gulli)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던 이태리 출신의 바이올린스트로 인디에나 불루밍톤에서 2001년 11월 20일 75세로 사망하였다.

그는 사망하기 직전까지 인디에나 블루밍톤의 인디에나 대학교 음악대학의 바이올린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었다.

프랑코 굴리는 1926년 이태리 트리에스떼(Trieste)에서 태어나 프라하 음악원에서 오타카르 세빅(Otakar Sevcik)과 마라크(Marak)에게 사사했던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하여 1934년 처음으로 공개적인 연주회를 갖게 된다.

그는 시에나(Siena)의 치기아나 음악원(Accademia Chigiana)에서 아리고 세라토(Arrigo Serato)에게 사사한 후 밀라노 베르디 음악원을 졸업하고,스위스에서 요제프 시게티에게 사사했다.

굴리는 브뤼셀,런던,몬트리올,제노바 그리고 뉴욕에서 세계적인 바이올린 콩쿠르의 심사위원 그리고 1967년부터 3회에 걸쳐 파가니니 콘테스트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밀란 챔버 오케스트라의 악장과 이 비루투오지 로마(I Virtuosi di Rom) 앙상블의 솔리스트로서 활동하였다.

또한 아마데오 발도비노(Amedeo Baldovino),브루노 지우라나(Bruno Giuranna)와 함께 “Trio Italiano’ 트리오를 결성하여 이태리 및 유럽 순회공연을 하기도 하였다.

굴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고전주의 음악들에 깊은 애정으로 순회 공연 및 리사이틀에 반드시 타르티니를 비롯한 잘 알려지지 않은 이태리 작곡가들의 실내악 작품을 소개하는데 기여하였다.

굴리는 밀라노에서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지휘와 Orchestra dell’Angelicum di Milano 오케스트라와 함께 타르티니의 합주곡 시리즈음악회를 개최하여 밀라노 음악팬들에게 열광적인 찬사를 받기도 하였다.

굴리는 1972년 인디에나 대학교의 음악대학 바이올린과 교수로 재직하게 된다.

이 음악 대학의 음악교수 이었던 요제프 긴골드((Josef Gingold,1909-1995)는 굴리의 연주를 듣고 우리 시대 가장 유망한 바이올린 교수로서 평가 하였다.

또한 굴리는 세계 여러 음악 페스티발과 정상급 오케스트라들과 협연했다.

그는 Siena의 Accademia Chigiana 음악원,스위스 루체른 음악원에서 재직하였고,산타 체칠리아 아카데미 회원으로 활동하였다.

굴리의 레퍼토리는 이태리 바로크 음악에서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였다.

1950년대 중반부터 굴리는 이태리를 방문하는 세계적인 거장들과 협연하게 되는데,1957년 세루지우 첼리비다케의 지휘로 프로코피에프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협연하였다.
프랑코 굴리는 1959년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5번을 초연하였을 때 그의 정확하고 강렬한 감정, 뛰어난 기교로 비평계와 음악팬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았다.

이 작품은 마리오 로시(Mario Rossi)의 지휘와 Orchestra Sinfonica di Roma della Rai 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7월 20일 녹음되어 음반으로 출시되었고,그 이듬해 나폴리에서 니노 산쵸뇨(Nino Sanzogno)의 지휘와 Orchestra A.Scarlatti di Napoli della Rai 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녹음하였다.

1980년대부터 굴리는 미국,남미,남아프리카,소련등 세계 여러 곳을 순회하며 이태리 바로크의 음악과 낭만주의 시대 바이올린 작품의 뛰어난 연주자로서 활동하였다.

1984년 RSO 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멘델스죤 바이올린 협주곡과 모차르트의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협주곡을 공연하였다.

특히 클라우디오 아바도(Claudio Abbado),리카르도 샤이(Riccardo Chailly),리카르도 무티(Riccardo Muti) 등 이태리 지휘계의 3인방과 협연하기도 하였다.

굴리는 모차르트와 베토벤 협주곡의 주목할만한 해석자로서 그는 아내인 엔리카 카벨로(Enrica Cavello)의 피아노 협연으로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블로흐,슈베르트 바이올린 작품을 녹음하였다. 프랑코 굴리는 1747년 G.B.Guardagnini 바이올린을 사용하였다.

그는 미국 현악 교사협회에서 수여하는 ‘올해의 예술가 교육상’을 받기도 하였다.

*.앨범

1.Sergiu Celibidache – Prokofiev: Symphonies No 1 & 5, Etc

Alessandro Scarlatti Orchestra,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Italian Radio Symphony Orchestra Milan,

Sergiu Celibidache, Conductor,

Franco Gulli, Violin

2.Most Relaxing Vivaldi Album In The World…Ever!

Academy of St. Martin in the Fields,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et.al,

Salvatore Accardo, Fabio Biondi, Iona Brown, Alan Curtis,                                                   Renato Fasano, Herbert von Karajan –  Conductor, et.al.

Franco Gulli, Violin,

Salvatore Accardo, Teresa Berganza, Fabio Biondi,

Lynn Harrell, Monica Huggett, George Malcolm,

Jacques Manzone,Paul Tortelier, et.al

3.Mozart – Concertone, Sinfonia Concertante / Giurana, Et Al

Padua and Veneto Chamber Orchestra,

Bruno Giuranna, Conductor,

Franco Gulli (Violin)
Piero Toso (Violin)
Bruno Giuranna (Viola)

4.Triples – Vivaldi: The Four Seasons, L’Estro Armonico / Fasano, I Virtuosi Di Roma

I Virtuosi di Roma,

Renato Fasano, Conductor,

Franco Gulli, Guido Mozzato, Mario Benvenuti,
Renato Ruotolo, Angelo Stefanato,
Luigi Ferro, Edmondo Malanotte – Violin
Benedetto Mazzacurati, Cello,
Pasquale Rispoli,Flute

5.Ludwig van Beethoven & Felix Mendelssohn – Concertos Pour Violon

Franco Gulli, Violin

                                     

<Violinist, Franco Gulli, 1926-2001>

<With Distinguished Professor Franco Gulli in his studio at the Indiana University in Bloomington>

*.F.A.E Sonata for Piano and Violin

슈만은 그의 친구이자 제자인 브람스를 요하임의 소개로 1853년에 만난다.
당시 슈만은 브람스에게 깊이 매료되고 그의 천재성을 간파하고 공개적으로 칭송하고 그의 후견인이 되었다.
이때 이 만남을 주선해준 요하임에게 감사의 뜻으로 자그마한 바이올린 소나타를 공동창작으로 계획하였다.
작곡가는 슈만,브람스 그리고 당시 슈만의 문하생이자 작곡가이자 지휘자였던 Albert Dietrich가 합작으로 하기로 했다.
소나타의 모토는 당시 요하임의 삶의 모토였던 ‘홀로 자유롭게’ 란 뜻의 독일어 Frei Abeeer Einsam의 F,A,E음을 주제로,슈만은 Intermezzo 와 Finale를,브람스와 디트리히는 나머지 두 악장을 작곡하였다.
가끔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에 같이 연주되는 단악장짜리 소나타가 바로 그것이다.
후에 슈만은 브람스와 디트리히가 작곡했던 두악장을 자기가 작곡한 것으로 대체하여 소나타3번으로 완성하였다.
출판을 앞두고 클라라에게 자문을 구했는데 클라라가 음악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하여 결국 출판을 못하고 작곡가 생전에연주가 되지 못하고 사장되었다.
1956년에 발견되어 그의 사후 소나타 3번으로 분류되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