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파프리카의 효능

○ 달콤한 맛의 파프리카

피망과 흡사하게 생겨 전혀 다른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토마토처럼 달고 아삭아삭 씹히는 맛에 영양까지 풍부하여 떠오르는 웰빙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생으로 그냥 먹는 사람부터, 샐러드나 주스를 통해 섭취, 이 밖에 파프리카를 이용한 비누를 만드는 등 다양한 곳에 쓰이는 식품이다.

○ 영양도 풍부

오색찬란한 색을 가지고 있는 파프리카는 맛도 영양가도 으뜸이다.
파프리카가 함유한 비타민은 귤의 10배에 해당하며, 비타민C의 경우에는 토마토의 5배 이상으로 성인 1일 필요량의 6배가 넘는다고 한다. 이 밖에 다양한 영양성분이 다른 과일이나 야채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파프리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하며, 아토피 치료에도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풍부한 비타민은 여성들의 피부를 곱게 하고 노화를 예방한다.

 

○ 색에 따른 효능

파프리카는 색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잘 알아두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빨강 파프리카는 암이나 관상동맥증을 예방하고 성장을 촉진한다. 주황 파프리카와 노랑 파프리카는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 피부미용과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초록 파프리카는 칼슘 함량이 다른 색보다 높으며 저열량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한다.

 

○ 파프리카 활용하기

파프리카는 각종 샐러드에 얹어 먹으면 풍미를 더욱 좋게 하고, 시각적으로도 맛깔스럽게 만든다. 그 밖에도 잡채나 볶음밥이나 피자 등에 사용할 때 기름에 살짝 볶아 주면 비타민 A의 흡수를 도울 수 있다. 가정에서는 믹서에 갈아 음료로도 사용하며, 파프리카로 즙으로 만든 비누는 노화를 방지하고 아토피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 좋은 파프리카 고르기

파프리카는 색이 선명하고 껍질이 단단한 것이 싱싱한 것이다. 꼭지가 시들지 않고 표피가 반짝반짝 거리는 것이 아삭아삭하고 맛도 영양도 좋다.

 

◆ 파프리카 샌드위치 ◆

재료 : 식빵, 파프리카(빨강, 주황, 노랑), 양상추, 양배추, 오이피클, 베이컨, 햄, 케찹, 계란, 설탕, 양파, 소금조금

 

– 만드는 법 –

1. 식빵은 모서리 부분을 잘라 놓는다.
2. 팬에 오일을 붓고, 햄 , 베이컨을 굽는다.
3. 밑에 식빵 1개랑 속 계란지를 올린다.
4. 계란지에 양상추, 오이피클, 햄, 베이컨을 올린다.
5. 마지막으로 케찹을 뿌린 후 식빵 1개를 덮는다.

 

– 계란지 만드는 방법 –

1. 계란을 풀어 놓는다.

2. 양배추, 파프리카(색상별)를 잘게 썰어 계란과 썩어준다.
3. 팬에 오일을 붓고 식빵 크기로 계란지를 만들면 된다.

◆ 파프리카 샐러드 ◆

재료 : 애호박 50g, 노란 파프리카 20g, 붉은 파프리카 20g, 치커리 5g, 배추 30g, 토마토콘카세 50g, 따글리에뗄 100g, 파마산치즈 20g

 

– 만드는 법 –

1. 당근, 애호박은 국수형태로 썰어서 물에데쳐 식힌다.

2. 노란, 붉은 파프리카는 채썰어 놓는다.
3. 국수는 끓는물에 소금을 넣어 8분정도 삶아서 식혀놓는다.
4. 둥근 볼에 야채와 국수를 넣고 드레싱을 넣어 잘 버무린다.
5. 접시에 배추잎과 치커리를 놓고 버무린 국수를 담는다.
6. 파프리카를 올리고 토마토, 콘카세를 뿌린다.
7. 파마산치즈를 뿌려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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